초고해상도흑백색사진의 천연색화체계를 개발

초고해상도흑백색사진의 천연색화체계를 개발

 

김일성종합대학의 과학자들이 초고해상도흑백색사진의 천연색화체계를 우리 식으로 훌륭히 개발하고 현실에 도입하는 자랑찬 성과를 이룩하였다.

분해능이 대단히 큰 초고해상도흑백색사진자료들을 천연색으로 수복하는 체계는 첨단기술을 요구하는 정보기술제품으로서 그것이 가지는 의의는 매우 크다.

해당 나라와 지역의 력사나 풍속 등의 흑백색사진을 빛이나 다른 복사선의 작용으로 천연색화하게 되면 당시의 현실을 생동하게 볼수 있고 또 사람들이 보다 진실한 감정을 가지고 그때의 상황을 깊이 파악할수 있게 한다.

지난 시기 흑백색영화화면을 천연색화하는데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훌륭히 해결한 경험을 가지고있는 김일성종합대학의 연구집단은 기존방식에서 벗어나 우리 식으로 프로그람체계를 설계하고 시감각효과모형에 의한 화상해석과 색문양자료기지리용방법 등을 새롭게 구상하였으며 첨단기술방법들을 연구도입하여 불과 몇달밖에 안되는 기간에 높은 수준의 초고해상도흑백색사진의 천연색화체계를 훌륭히 개발하는 자랑찬 성과를 이룩하였다.

우리의 과학자들이 개발한 새로운 프로그람체계는 기술발전을 자랑하는 일부 나라에서 개발한 전용프로그람에 비하여 작업속도가 3배이상이나 빠르며 해당한 화질을 높은 수준에서 원만히 보장한다는것이 과학적으로 뚜렷이 증명되였다.

초고해상도흑백색사진의 천연색화체계는 얼마전 2019년 10대최우수정보기술제품으로 선정되였다.

 

주체108(2019)년 11월 23일

메아리 (김다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